성경의개관(지식,용어해설,상식등)

요한1서

한주랑 2012. 2. 2. 18:41

1. 본서의 저자

본서의 저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요한복음과 한가지로, 사도 요한의 작으로 되고 있다. 외적증거는 이것을 지지하고, 내적증거도 그것 이상으로 강하다. 한 편에 보여지는 소수의 말이, 다른 한편에 나타나, 있지 않기 때문에 반대하는 이도있으나, 양서에 공통된 용어는 보다 많다. 예컨대 말씀, 빛, 영원한 생명, 사랑, 새 계명, 거한다, 자기의 생명을 버리고 죄를 벗어버림, 마귀의 일 등등.

 

2. 본서의 독자

본서의 수신인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의견이 있다. 파르티아인(-Parthians오순절 때 예루살렘에 왔던 자국민의 일군)에게 보낸 것이라고도 하고, 또는 팔레스티나의 유대계 그리스도인에게, 혹은 고린도교회에, 혹은 주로 이방인 그리스도인에게 등등, 그러나 본서는 특정한 교회에 보낸 편지라기 보다는 순회용으로 당시의 일반교회, 특히 소아시아의제교회에 보내진 것이리라.

 

3. 본서의 연대 및 장소

복음서 보다도 전에 쓴 것인지, 후에 쓴 것인지의 결정은 곤란하고, 만약 추에 쓴 것이라해도 기원 2세기초까지로 볼 수 있느냐는 것은 문제이다. 통설따라1세기말경, 즉 90년경 요한복음에 이어, 요한이 에베소에서 당시의 일반교회에 써 보낸 것이리라.

 

4. 본서의 특징

(1) 극히 장엄한 사상을, 간결한 문자로서 표시하고 있다.

문장은 소아에게도 이해될 만큼평이한데, 그 의의는 경건한 성도도 아직 충분하게 찾아낼 수 없을 만큼 심원하다. 기도하는중에 이를 맛보는 자는, 누구나 자기의 체험의 부족을 통감하리라.

 

(2) 본서는 이미 [진리를 안 자]에게 주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일체의 교의를 망라하고 있지는 않으나, 복음과 도덕과의 진수를 가장 명확하게 기술하고 있는 점에 있어서, 요한복음과함께 신약성서의 압권(壓卷)이라 할 만한 것이다. 성서의 모든 가르침은 여기에 유감없이 종합 통일되어 있다. 신앙을 역설한 바울의 서간과, 행위를 존중한 야고보의 서간과, 모순하는 듯이 보이나, 실은 사물의 표리같이 일치되는 것을 본서를 숙독하는 자가 인정치 않을 수 없는 일이다.

 

(3) 노사도 요한은 수신인 일동을 자기 아들 같이 생각하고, 신앙의 아버지의 권위와 사랑으로서 가르치고 있다.

엄숙하면서도 유유히 강요하는 일 없이, 차근차근 가르쳐 마지 않는 바는 달리 유(類)를 볼 수 없는 것이다.

 

(4) 영적, 도덕적인 것에 관한 것이다.

예컨대 빛과 어두움, 진리와 거짓, 사랑과 미움, 생과 사, 아버지를 사랑하는 사랑과 이 세상에 대한 사랑, 하나님의 아들과 악마의 아들,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 등등, 그리고 양자를 선명히 대조하기 위해서는 감연히 극단적인 말을 쓰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13:6, 9, 5:18, 19 등등).

 

이들을 문자대로 해석하면 신자는결코 죄를 범하지 않고, 불신자는 죄 중에만 살고 있는 듯 한데, 요한의 정신은 거기에 있는것이 아니고, 어느 편이든 상습적인 상태를 지적한 것임은 전편의 사상에 비추어 명백하다.

 

5. 본서의 목적

(1)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이단에 미혹되는 일 없이, 언제나 정통적 그리스도관에 입각하여 기독교 도덕을 행케 하는데 있다.

1). 많은 이단자(거짓 예언자)가 나타나 있다(4:1).

2). 지금은 마지막 때이다(2:18).

3). 그 하는 말이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인지를 분별하고,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구별하지않으면 안된다(4:6).

4). 거짓말 하는 자란, 예수가 그리스도심을 부정하는 자이다(2:22, 4:3). 그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가 육체로서 오신 분임을 고백하지 않는 것이다(4:2, 3). 이것으로 보면, 저자가 경계하고 있는 것은, 유대인 크리스챤케린토스([그] Kerinthos 1-2세기경의 그노시스적 에비온주의적 이단자)가 주창한 그리스도 가현설이다.

 

즉 그리스도께서 참 육체를 가지지 않고, 그 인성과 수난은 가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이단설이다. 이 이단은 또 윤리면에서도 경계해야 할 것이었다. 사랑이라는 글자가 이 편지 중에는 52회 사용되어 있는데, 저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육체를 취한 그리스도의 구체적 사실 중에 있음을 보였다.

 

(2) 본서가 기록된 주목적의 또 하나는, 하나님 및 예수와의 사귐(교제)을 가지도록 구하는 일이고(1:3), 그것과 동시에 신자 동지의 교제(1:7), 형제애(3:11, 23-24, 4:10-11)를 강조하는데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서는 요한복음서와 비슷하다.

 

그러나 본서는, 이것을 구체적 윤리생활과 결부시키는 점에서 특질적이다. 하나님 및 예수와 사귐을 가지는 것은 빛가운데를걷고(1:6-7), 이웃을 사랑하지 않으면 안된다(2:6, 9, 10, 3:11). <메네인 mevnein>이라는 말은, [있다]든가 [거하다]등으로 번역되는 말인데(2:6, 24, 3:6, 24, 4:12, 16). 이것은 사귐(교제)을 보여주는 요한의 특징적 용어이다. 또 그와 같은 교제의 근거는 성령이시다(4:13).

 

(3) 이상과 함께,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이 세상에서 이미 영원한 생명을가지고 있음을 자각케 하는데도 있다(3:14-15, 5:11-13). 그러나 또 본서에 서는 장래적 종말의 희망 및 재림시의 성취도 말해지고 있다(2:28, 3:2, 4:17).

 

6. 본서의 내용

본서는 편지의 체재를 갖추고 있지 않고, 수신인도 없으며, 인사도, 축복도없다. 그러나 저자는 어떤 특정한 독자를 염두에 두고 다음 사실들을 내용으로 하고 있음을볼 수 있다. 당시는 이단사설이 횡행하여 자주 교회를 침해했다.

 

어떤 이는 예수를 우리들과같은 죄인이라 하고, 그가 요한에게 세례를 받은때, 비로소 그리스도의 영이 그에게 임하고,겟세마네에서 다시 그를 떠났다고 주장했다. 또 혹자는 그의 인간으로서의 실재를 부정하고,지상의 그는 단지 유령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다.

 

요한은 이 양설을 절대로 부인하고, 예수는무한의 옛부터 아버지 하나님과 함께 계신 거룩한 실재자로서, 드디어 육체를 취하여 사람으로 되어 세상에 나타났음을 주장하고, 이로써 복음의 기초를 굳게했다(4:2).또 이단자들이 지식을 과중히 여기고, 그들 자신처럼 하나님을 아는 자는, 죄를 범해도 위법이 아니라 말하고, 극단의 도덕무용론을 주장하자, 요한은 이에 대하여, 죄는 누가 범해도불법임을 단언하고, 기독자는 은혜를 감사하여, 사랑과 의로 살아 갈 것을 반복 역설했다(3:4).

 

- 내용분해 -

1부. 서언 1:1-4

 

2부. 하나님은 빛이시다 1:5-2:28

(1) 신앙생활의 특징(1:5-2:11)

1). 빛 가운데를 걸어감(1:5-10)

2). 보혜사 예수 그리스도를 우러름(2:1-6)

3). 형제를 사랑함(2:7-11).

 

(2) 악을 본받지 말라(2:12-28)

1). 세상을 사랑말라(2:12-17)

2). 적그리스도를 피하라(2:18-28)

 

3부.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2:29-5:12

(1) 기독자의 생애(2:29-4:6)

1). 하나님의 아들과 마귀의 자녀(2:29-3:12)

2). 생과 사(3:13-24)

3). 진리의 영과 미혹의 명(4:1-6)

 

(2) 신앙과 사랑과 의와의 관계(4:7-5:12)

1). 하나님은 사랑이시다(4:7-21)

2). 세상에 이기는 신앙(5:1-12)

 

4부. 맺는 말 5:13-21

(1) 응답되는 기도(5:13-17)

(2) 권면-우상을 피하라(5:18-21)

 

※ 다음과 같이도 한다.

1부. 서언 1:1-4-생명의 말씀

 

2부. 사귐의 도(道) 1:5-2:27

(1) 빛 가운데를 걸을 것(1:5-2:2)

(2) 계명을 지킬 것(2:3-6)

(3) 형제를 사랑할 것(2:7-11)

(4) 격려와 경계(2:12-17)

(5) 적그리스도를 경계할 것(2:18-27)

 

3부. 하나님의 자녀의 도 2:28-5:12

(1) 하나님의 자녀의 의의(2:28-29)

(2) 하나님의 자녀로 하시는 아버지의 사랑(3:1-3)

(3) 하나님의 자녀는 죄를 범치 않느다(3:4-12)

 

-상습적인 능동의 죄-

(4) 하나님의 자녀는 서로 사랑한다(3:13-24)

(5) 하나님의 자녀는 계명을 지킨다(4:1-6)

(6) 하나님의 사랑과 형제애(4:7-21)

(7) 하나님의 자녀의 신앙(5:1-12)

 

-세상을 이기는 신앙-

4부. 결미 5:13-21

 

 

7. 본서의 구약인용

본서에는 복음서와 달리, 1회도 구약 인용이 없고, 특별하게 유대인을적대하는 표현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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