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개관(지식,용어해설,상식등)

[스크랩]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기도를 중보기도라 할 수 없다.

한주랑 2013. 5. 8. 02:22

조직신학 (개정증보판)

기독론 (The Doctrine of Christ)

조영엽 박사 저


제 20 장 예수그리스도의 3 직

Ⅱ. 예수 그리스도의 제사장직(The priesthood)

 3. 중보자(mediator)- 예수그리스도 ( p431)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헤이스 메시테스, one mediator).  이 단문에서 주어는 수를 가리키는 ‘하나’(헤이스, one) 이며, 술어는 중보자(메시테스, meditor) 이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하나’이다. 하나는 많은(풀루스, many, ;숫자적으로 많은)의 반대이며 대조적이다. 따라서 중보자는 한 분 뿐이시오. 둘, 셋 또는 그 이상이 아니다.

   중보자는 제 2 위이신 성자 하나님께서 도성인신(성육신) 하시므로 한 인격체에 양성(two nature: 신성과 인성)을 취하사 참 하나님이시며 동시에 참 사람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뿐이시다.

   ‘중보자’(메시테스, mediator: middle man)는 중보자 중개인이라는 뜻이다.  메시테스는 ‘메소스’(middle: 중간, 사이)와 ‘에이미’( to be: 이다, 있다)로 구성된 합성어이다.  그러므로 중보자는 하나님과 성도들 사이에서 성도들을 위하여 하나님 앞에 중개역할을 하신다.

  예수 그리스도는 참 신이시오  동시에 죄없으신 참 사람으로서 하나님과 사람들 사이에서 우리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중개인 역할을 하신다. 이것을 중보사역이라고 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중보자로서 우리들을 위하여 중보기도를 성부 하나님 앞에 드리신다.

    성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사망과 음부의 권세를 깨치시고 자신의 신성의 초자연적 능력의 역사로 부활. 승천하시고 지금은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서 자신의 보혈로 값주고 사신 교회를  위하여 계속적, 적극적, 특수사역을 수행하신다(행 20:28, 요일 2:1).  그리스도의 중보사역은 십자가상에서 자신을 희생의 제물로 드림으로써 종결된 것이 아니다. 십자가상에서 자신을 단번에 드리심은 객관적 구속사역의 완성이며 천상에서의 중보기도는 제사직분의 연속적 사역이시다.

   로마서 8: 34. “ ... 하나님 보좌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예수님께서 중보자로서 하시는 일들 중의 하나는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께 간구하는 일이다.  이것을 일반적으로 중보기도 또는 대언대도라고 한다.


  (1) 중보기도(중재기도; intercession)

  '엔튜키스‘(intercession: 중보기도, 중재간구) 이 단어는 주로 ’... 와 마주치는 것‘ (a lighting upon), '... 와의 만남’ (meeting with) 이란 뜻이다. 그러므로 이 단어는 어떤 사람과 진정으로 부짖치는 것, ... 와 만나는 것을 가리키며 이 단어가 사람들을 위한 것인 때에는 중재간구(intercession), 대화(a conversation), 탄원, 애원, 간구(a petition) 의 의미를 갖는다.  이 단어는 하나님을 가까이 하기 위한 중재 간구의 의미를 갖는다.  엔튜키스의 근본의미는 ‘중재간구’(기도)이다.

   ‘엔툭카노 는 중보기도하다. 중재간구하다.  ... 아 대화하기 위하여 만나다(meet with in order to converse), 간구하다(to make petition), 중재간구하다(to make intercession)라는뜻이다.

    신약에는 이 단어가 5 회 나타난다(행 25:24; 롬 8:27, 34: 11:2 ; 히 7:25).  그리고 우리말 성경에는 이 단어가 간구하심. 도고. 기도 등으로 변역되었다.

    중보기도의 장소 :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들 밖에서 즉 천상에서 우리득을 위하여 간구하신다.  반면에 성령 하나님은 우리의 중생한 심령 속에서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신다.

    중보기도의 기간:  예수님께서는 천상에서,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를 위하여 대언대도(중보기도=중재간구)하시되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시기 위하여 영광과 권능으로 재림하실 때까지(till He comes) 계속하신다.


  (2) 중보기도의 특성들(Characteristics)


  ① 효과적 중보기도 : 예수그리스도의 중보기도는 효과적이다.  .... 중략....

  ② 계속적 중보기도 : 항상 계속적이다.

  ③ 적극적 중보기도 : 하나님께 드리는 적극적 결단적 기도이다.

  ④ 권위적 중보기도 : 권위적이시다.

  ⑤ 특수한 중보기도 : 특수한 기도이시다.

  ⑥ 예방적 중보기도 : 신자들이 죄 범치 않도록 사전에 막으시는 예방적 기도이시다.

    (이상 설명과 자료 생략......)


  성도의 기도( 다른 사람들을 위한)를 중보기도라고 할 수 있는가? (p 437)

  중보기도는 중보자의 기도를 말한다.  중보자는 한 분이시니 곧 도성인신 하신 예수 그리스도 뿐이시다. 성도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여야 한다.( 딤전 2:1, 마 6:11-12, 약 5:14).

 

그러나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위한 기도를 중보기도라고 말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우리는 중보자가 못되기 때문이다.  디모데전서 2:1 의 도고 (엔튜케이스, intercession, 중재간구)를 중보기도라고 번역한 것은 오역이다(표준 새번역, p 288, 대한성서공회, 1993).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사람의 기도’는 중보기도라고 할 수 없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사역을 모독하는 죄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을 위한 기도를 우리는  그저 ‘다른 사람을 우위한 기도’ ‘대도’(代禱)라고 말해야 한다.



출처 : 중보기도를 도고기도로
글쓴이 : white 원글보기
메모 :